조음음운장애란 무엇인지 그리고 그 원인은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상황:어떤 아이가 "햄버거"라는 단어를 "험버거"로 발음
아동은 "ㄱ" 소리를 "ㅎ"으로 대체하고 있습니다.
이는 발음기관의 근육 조절 능력이나 소리의 형성에 문제가 있어 발음이 정확하지 않은 예입니다.
상황:어떤 아이가 "연필"이라는 단어를 "열필"로 발음
아동은 음절을 제대로 조합하지 못해 "연필"이라는 단어를 "열필"이라고 발음하고 있습니다.
음절의 순서나 구조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발음이 불분명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예입니다.
이처럼 조음음운장애는 쉽게 말하자면 발음의 어려움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조음음운장애는 말이나 소리를 제대로 발음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특정 소리를 올바르게 표현하거나 소리를 제대로 조합하여 단어를 발음하는 데 문제가 있는 경우를 의미하지요.
그러니까 조음음운장애는 말소리를 제대로 내거나 표현하는 능력에 어려움이 있는 상태로, 이로 인해 타인에게 자신이 하고자 하는 말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해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것을 말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조음음운장애는 특정 소리를 다른 소리로 대치하거나, 소리를 빼먹거나 추가하는 등의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조음음운장애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조음음운장애의 원인 5가지
조음음운장애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오늘은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 5가지로 설명해보고자 합니다.
유전적 요인:
조음음운장애는 가족의 유전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족 중에서 발음이나 언어 발달에 어려움을 겪은 경우 후손도 유사한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근육조절 및 조절 능력 부족:
어떤 아이들은 언어 기관의 근육을 제어하는 능력이 부족하여 소리를 정확하게 조절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청각 인식의 어려움:
청각 인식에 문제가 있는 경우, 올바른 소리를 듣고 모방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언어 환경의 부적절한 모델링:
언어 환경에서 올바른 발음 모델이 부족하거나, 부적절한 언어 모델을 따라하는 경우 발음에 어려움을 겪에 되기도 합니다.
언어 발달의 지연:
언어 발달이 지연되면 발음과 관련된 능력도 따라 지연될 수 있습니다. 즉, 언어 발달이 정상 범위보다 늦게 진행되는 경우 조음음운장애가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우리 아동에게 조음음운장애가 의심될 때, 언어치료나 전문가의 도움을 통해 개선할 수 있습니다.
조음음운장애의 특징을 이해하고 조기에 개입함으로써 아이의 언어 발달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가까운 언어치료센터를 방문해서 상담과 평가를 받아보시면 아동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얻으실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