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장애에 정의가 다양하다. 언어는 복잡하고 다양한 현상이기 때문이며, 언어학이라는 것이 언어와 관련된 주요 학문이나 철학, 심리학, 행동과학 등 다양한 학문과도 연관이 되어 있고, 아동 개별에 따라 다른 양상으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그러나 정의는 임상적인 문제를 정의하는 데 주요하고 문제의 본질에 접근하기 위해 필요하다. 따라서 오늘은 아동 언어장애의 정의를 통해 언어장애를 설명해보고자 한다.
1. 언어장애의 총체적 정의
미국말언어청각협회와 미국정신의학협외의 정의
언어장애는 구어 상징, 쓰기 상징, 다른 언어상징체계의 이해, 사용이 손상된 것이다. 장애는 언어의 형태(음운론, 형태론, 구문론), 언어의 내용(의미론), 의사소통에 있어서 언어의 기능(화용론)을 포함한다.
ASHA는 구어, 글로 되어 있거나 상징으로 된 체계, 또는 모두의 이해와 사용이 손상된 경우에 언어장애가 있다고 진술한다.
2. 행동주의에서의 언어장애
사회, 교육, 직업 환경에서 다른 사람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거나 다른 사람의 언어 행동에 의해 영향을 받는, 받아들일 만하거나 효율적인 사회 기술의 결여
손상된 읽기와 쓰기 기술이 포함됨
언어장애를 가진 아동들의 이질적인 집단이 보이는 일련의 결함들
1)언어 양의 부족
학습하고, 이해하여 산출하는 언어의 양에서 결함
초기 발성의 부족
어휘의 부족
새로운 단어의 느린 학습
선생님: 안녕, ~아 오늘 어떠니?
아동: (무반응)
선생님: 이 그림에서 뭐가 보이니?(많은 동물들이 있는 그림)
아동:야용이
선생님: 다른 건?
아동:(어깨를 으쓱한다)
->언어의 양 부족
2)불완전한 문법
적당한 문법요소들을 지닌언어를 배우고 이해하고 산출하는 데 어려움
구문론이 부족해 문장이 짧고 단순하며 다양성이 없음
다양한 문법형태소 누락(복수형, 대명사, 현재-과거-미래형)
예)선생님: 크레용 어디 있니?
학생: 상자
선생님: 크레용이 상자에 있다고 말해보렴.
학생: 상자에
->빠뜨린 문법 형태소와 짧은 발화
3)불충분하거나 부적절함 사회적 의사소통
시간, 장소, 인간, 대화의 주제에 적절하지 않은 의사 소통
대화 시작 못함
주제 유지 못함
눈맞춤 회피
사물요구과 도움 요구 못함
언어를 이해하지 못할 때 질문할 수 없음
이해 부족으로 간단한 명령 실행불가능
함축적이거나 우회적인 표현 이해 못함
예)선생님: 안녕
학생: 선생님 그거 알아요?
선생님: 그래, 말해줄래?
학생: 새 신발
선생님: 언제 샀어?
학생: 어제
선생님: 누구랑 같이 가사 샀어?
학생: 나는 오늘 레고 놀이 하고 싶어.
->선생님에게 인사 안 함, 대화 주제를 유지하지 못함
4)비언어 의사소통 기술의 부족
몸짓, 다른 비언어적 의사소통 수단들을 산출하는 데 부족함
몸짓이 구어의사소통을 보완하지 못함
사람들이 사용하는 신호와 몸짓을 이해하지 못함
5)문해기술의 부족
읽기와 쓰기 장애
언어의 추상적 사용 약화'
관용어, 격언, 속담, 등을 이해하지 못함
비유적이 아닌 문자 그대로 해석함
예) 엄마: 비가 억수같이 쏟아진다
아동: 아냐, 그냥 비가 오고 있어.